천자문보기, 천자문교본 사이트

ㆍ천자문 교본 사이트


 현재 한문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꼭 배우게 하는 필수 교본인 천자문을 간편하게 외우거나 천자문 본문을 보기 좋은 천자문교본 사이트를 소개 합니다. 천자문이라 함은 학문을 배우고자 하는 학자(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본 교과서 이자 습자 교본입니다. 중국 남조시기 유명한 문학자 왕희지의 4언고시(4글자로 된 오래된 시) 250개를 모아 1000자로 맞추어진 교본을 이야기 합니다.

 

 

 해당 사이트는 천자문의 모든 내용이 텍스트로 입력되어 있어 보기에도 편리하지만 필요한 텍스트를 긁어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스마트 폰 등으로 출퇴근 길에 공부하기 좋으며 학생들의 교재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어떤 분이 만드셨는지는 모르겠지만(제 생각에는 학교 교사분이 아닐까....) 매우 간편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심플하게 순서대로 천자문의 음과 해석이 적혀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되며 부가적인 설명은 이어지는 내용을 참조 하시면 됩니다.

 

천자문 교본 사이트

http://user.chollian.net/~bing1010/mu6/chunja/frame1.htm

 

 

ㆍ천자문 교본 사이트 소개


 천자문 교본은 총 1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의 링크를 통해 들어간 뒤 좌측의 해당하는 번호를 클릭하여 볼 수 있습니다. 한 페이지당 100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한자, '4언 고시'의 뜻 이 해석되어 있습니다. 좌측의 번호 외에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입력되어 있음에 드레그 하여 메모장이나 한글과 워드 같은 문서파일로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기에 사용이 용이 합니다.

天 地 玄 黃    宇 宙 洪 荒

 

(하늘 ) (땅 ) (검을 ) (누를 )

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어서 그 빛이 누르다.

 

(집 ) (집 ) (넓을 ) (거칠 )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좌측 사이드 바의 최하단에 있는 원문을 클릭하면 1000자 모두 순서대로 나열 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중간 중간 23자 정도는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입력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한자 입력기로 찾아 넣기가 어려워서 인듯 합니다.)

 

 

 

 해당 페이지를 스마트 폰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보이며 아래의 이미지에서 사용된 핸드폰이 갤럭시 노트2로 일반 갤러시3와 같은 핸들폰으로 보면 모바일에서도 규격 사이즈에 딱 맞춰 볼 수 있는 듯 합니다.